1. 장비 설명
- 수소를 연료로 전력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전지(스택)의 해상 환경(선박 운동 및 염수분 조건)하의 성능 안정성, 전력품질을 평가·분석하기 위한 시험 설비
2. 용도 및 특징
- 연료전지 해석 및 CFD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정상특성시험 지원
- 동적특성을 고려한 운항 환경 영향 평가 지원
- 전기 출력 및 가스 누출 시험 지원
3. 장비 구성 및 주요 성능
연료 및 가스 공급 장치 | 동적특성 재현 장치 |
* 수소 - 압력 조절 범위 : 입력 200bar, 출력 0.25~10bar - 유량 제어 범위 : ~100m3/hr * 질소 - 압력 조절 범위 : 입력 10bar, 출력 0.25~10bar - 유량 제어 범위 : ~50m3/hr * 공기 - 압력 조절 범위 : 입력 8bar, 출력 0.25~8bar - 유량 제어 범위 : ~300m3/hr | * 최대 하중 : 1ton * 프레임 크기 : 2,000mm X 2,000mm * 6축 모션 제어 플랫폼 |
항온항습챔버 | 유동장 평가장치 |
* 내부 용적 : 10m3 * 내부 크기 : 2,000 X 2,000 X 2,500 mm3 * 온도 범위 : -20~120℃ * 습도 범위 : 25~95% RH * 제어 분해능 : ±0.1℃ | * 유동 계측용 Stereo type PIV 시스템 * 고속 CCD camera 2대 (160fps, 2048×2048px) * Nd:YAG laser (200mJ) * Dual-channel frame grabber * CFD 해석용 서버 클러스터 |
4. 활용분야
- 선박의 움직임 모사를 통한 연료전지와 전력생산 안전성 평가 외
[장비관련 문의] hydrogenship@pusan.ac.kr